2009년 2월 22일 일요일

[번역] 현존하는 안드레아 아마티의 악기들 2부

로렌스 위튼 II (Laurence C. Witten II),

October 1982, Early Music Vol. 10, No. 4, pp 487-494

안드레아 아마티의 현존 악기 목록 (List of surviving instruments of Andrea Amati)

I. 작은 바이올린들 (Small violins)

1 작은 바이올린, 342mm. 1560년에서 1574년 사망 시까지, 모왕, 까뜨린느 드 메디치 (Catherine de' Medici)의 섭정 하에서 집권했던 프랑스의 샤를 9세 궁정을 위하여 제작된 악기 세트의 하나이다. 이 세트에 속한 악기라고 알려져 있는 악기들은 모두 왕의 제명과 문장이 그려져 있고 금박이 되어 있다. 가운데 바우트의 옆판에는 대문자 왕관이 쓰여진 K (Karolus)가 금색으로 쓰여져 있고, 제명인 'PIETATE ET IVSTITIA'도 금색으로 옆판을 둘러 쓰여져 있으며, 뒷판에는 금박으로 fleurs-de-lis (프랑스 왕가를 상징하는 붓꽃)과 추가로 2개의 왕관이 둘러진 K, 'Pietate' 제명과 함께 기둥, 그리고 날아가는 작은 천사 (putti)를 포함한 구조에 둘러싸인 정의의 여신의 모습이 있다. 펙박스와 스크롤은 검은 칠과 금박으로 장식되어 있다. 작은 바이올린은 상당히 낡아 있으나, 그 이외의 상태는 좋은 편이다. 라벨의 윗 줄은 해독하기 어렵고 두번째 줄에는 보이든 (Boyden)에 따르면, 'Cremona MDLXIV'라고 쓰여 있으나 그는 이 라벨이 인쇄된 것인지 여부는 언급하지 않았다. 셋업은 모던이다 (원래의 넥과 피팅은 현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어느 안드레아 아마티의 악기에서도 남아 있지 않다). Oxford, Ashmolean Museum, bequest of Arthur F. Hill, 1939; D. Boyden, Catalogue of the Hill Collection of Musical Instruments (Oxford, 1969), no. 10. 

2 작은 바이올린, 342mm. 샤를 9세 세트에 속한 또 다른 장식 바이올린으로 이것은 실질적으로 아쉬몰리언 (Ashmolean) 소장품과 동일한 것이다. 나는 이 바이올린을 본 적이 없고, 보존상태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이 악기는 상당히 최근까지 성공적으로 연주되었었다 (아래의 음색의 특징에 관한 부분을 보라). Carlisle, Tullie House Museum; The Galpin Society 21st Anniversary Exhibition, European Musical Instruments (London, 1967) [catalogue], no.571. 

3 작은 바이올린, 약 342mm. 매우 훌륭한 상태의 장식없는 악기로 붉은색 잉크로 손으로 쓰여진 라벨 (아마도 진품은 아닐 듯한)을 달고 있으며 1564년으로 되어 있다. 나는 1960년대에 이 아름다운 바이올린을 검사해볼 기회를 가졌었다. Great Missenden, Bucks., collection of Desmond Hill. 

4 작은 바이올린, 원래는 약 342mm, 354mm로 확대됨. 이 장식없는 악기는 19세기에 변형되어졌다. 앞판과 뒷판 모두 퍼플링 바로 안쪽이 잘려졌고, 더블 퍼플링으로 된 새로운 경계가 덧붙여져 악기를 “풀 사이즈”로 확대시켰으며, 옆판은 확대되고 그에 맞게 다시 구부려졌다. 스크롤은 원래의 것이 아니다. Connecticut, Witten family collection. 

II 큰 바이올린들 (Large violins)

1 장식된 큰 바이올린, 354mm, 샤를 9세의 세트에 속함. 비록 이 바이올린은 상당히 낡았으나, 장식의 주요한 특징들은 구별할 만하고 놀라운 음색의 품질을 지니고 있다. 이 악기는 파리의 니콜라스 루포 (Nicolas Lupot, Paris)의 수리 라벨을 가졌었고 아마도 아직 가지고 있을 것이다. Cremona, Palazzo Comunale, formerly New York, collection of Henry Hottinger; illustrations, some in colour, in M. Tanzi and A. Mosconi, Il Palazzo Comunale e le sue collezioni d'arte (Milan, 1981), and The Henry Hottinger Collection (Rembert Wurlitzer: New York, 1967), pl.I. 

2 장식된 큰 바이올린, 354mm, 알려지지 않은 이탈리아 후작을 위하여 제작된 세트에 속함. 장식의 아웃라인은 샤를 9세 세트를 위한 장식과 비슷하나 옆판을 둘러 금색 글자로 'QVO VNICO PROPVGNACVLO STAT STABITQ(ue) RELIGIO'라는 제명을 달고 있고 이 제명은 제명사전에는 없는 것이다. 뒷판에는 fleurs-de-lis 이외에, 몇 가지 글자가 암호처럼 엉켜 있고 같은 제명이 반복적으로 쓰여진 화환으로 둘러싸여 있다. 상당히 낡았지만 이 악기는 좋은 상태이고 음색도 뛰어나다. 라벨은 없다. New York, private collection. Ruggiero Ricci가 음반에서 이 악기를 연주했다. The Glory of Cremona, Decca DXE 179, side 1, band 1. 

3 장식된 큰 바이올린, 354mm, 역시 알려지지 않은 이탈리아 후작을 위하여 제작된 세트에 속하고 위의 II-2와 아래 III-2의 악기들과 같은 장식을 가지고 있다. 이 악기는 아마도 남아 있는 큰 사이즈 바이올린들 중에서 가장 덜 사용된 것일 것이다. 앞판과 뒷판의 가장자리는 더블로 되어 있지 않고 뒷판은 엣지 쪽으로 두드러진 홈이 있어서 초기 아마티 공방 (그림 1) 의 독특한 특징을 보여 주는 것 같다. 이 악기도 시간의 흐름을 완전히 비껴가지는 못했다. 그림과 금박의 대부분이 어느 시점에서 고의적으로 제거되어졌는데 아마도 원래의 소유권을 감추기 위하여 그렇게 한 것 같다. 그러나 앞판에는 흔적만 남아 있는 것과는 달리 뒷판과 립은 원래의 바니쉬가 상당히 많이 남아 있다 (그림 2). 스크롤은 아마 원래의 것이 아닐 것이며 라벨은 없다. 충실한 바로크 아웃라인과 길고 구부러진 코너 – 다른 알려진 악기들은 훨씬 더 닳아 있다 – 는 초기의 바이올린으로는 놀라운 것이다. 우리는 니콜라 아마티, 안드레아 과르네리, 지오반니 바티스타 로제리와 로제리의 아들인 피에트로 지아코모와 같은 기술적인 장인들을 훈련시킨 훗날의 아마티의 작품들에서 이런 점을 반복적으로 목격하게 될 것이긴 하다. 이 악기는 뛰어나고 매우 힘찬 음색을 가지고 있다. 최근에 런던의 존과 아서 비어 (John & Arthur Beare)가 다시 발견하였다. Connecticut, Witten family collection. 

4 장식없는, 위의 II- 1~3 보다 좁고 약간 긴 (355- 6mm) 패턴의 바이올린으로 원래의 스크롤은 없다. 매우 닳아있고 크랙이 많으나 사운드홀의 절개, 아칭 그리고 재료의 선택에서 안드레아 아마티 악기의 전형을 보여준다. 철자법에서 설명하기는 어려운 실수가 있지만 아마도 진짜일 듯한 인쇄된 라벨을 가지고 있다 - 'Andreae Amati in/Cremonae MDLXXII'. 라벨은 위의 I-1에서 본 아쉬몰리언의 작은 바이올린에서의 손상된 것과 관련이 있을 것 같다. Connecticut, Witten family collection, formerly Finland, collection of Wahl. 

III 비올라들[footnote]나는 몇 가지 추가적인 악기들 (모두 비올라)을 목록에서 제외하였는데, 그것들은 종종 안드레아 아마티의 악기라고 추정되어지는 것들이다. 그 중 두 가지 악기는 S. F. Sacconi, Isegreti di Stradivari (Cremona, 1972), p. 16, left의 장식된 비올라들과 같은 아마티 공방의 훗날의 작품들 (1585-95) 이라고 믿고 있다. 또 다른 하나는 아마티의 초기 모방작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것이며 아마도 이탈리아산은 아닌 듯 하다.[/footnote] (Violas) 


1 장식된 비올라, 470mm, 샤를 9세 세트에 속함. 이 세트의 어느 다른 악기들 보다 더 장식의 패턴이 많이 있는, 이 잘 보존된 비올라는, 비록 현대의 올드 스타일의 피팅을 가지고 있지만, 원래의 테너 사이즈 비올라들 중에서 최초의 크기를 유지하고 있는 유일한 것이다. 보이든은 1574년으로 된 라벨이 인쇄된 것인지 손으로 쓴 것인지, 그가 이것을 진짜로 판단하는지 확실하게 언급하지 않고 있다. Oxford, Ashmolean Museum, bequest of Arthur F. Hill, 1939; Boyden, Catalogue of the Hill Collection, no. 11. 

2 장식된 비올라, 409mm로 크기가 줄여졌으며, 알려지지 않은 이탈리아 후작을 위한 세트에 속함 (위의 2 대의 큰 바이올린들 II-2와 3을 참조). 이것은, 바디길이와 넓이가 현저하게 줄어들었다는 사실만 제외한다면,  안드레아 아마티 공방에서 생산된 장식악기의 2번째 세트에서 가장 잘 보존된 악기이다. 스크롤의 소용돌이는 원래의 것이지만 펙박스는 교체된 것이고, 앞판의 바니쉬는 복원되어졌다. 라벨은 없다. 이 비올라는 스트라드지에서 소개되었고 (The Strad (35 (1925), pp.705-6 과 70 (1959)), 1981년 11월 5일의 런던의 소더비 경매에서 판매되었다. Connecticut, Witten family collection, formerly in the collections of C. B. Lutyens and Mrs Hope Hambourg. 

3 장식없는 비올라, 419mm로 크기가 줄여졌고, 진짜는 아닐 것으로 보이는 손으로 쓴 라벨을 달고 있는데, 이 라벨은 아쉬몰리언 비올라 (위의 III-1)에서의 글귀를 반복하고 있다. 크기가 줄어든 점을 제외하면 매우 잘 보존되어 있다. 스크롤의 뒷족에 왕관 모양의 구형으로 브랜딩 되어 있는데 아마도 피렌체의 메디치의 대공작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것일 것이다. 1595년의 아마티 비올라에는 메디치가 문장이 그려져 있는데 같은 브랜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의 비올라는 19세기에 윌튼경의 소유였다. 1904년에 런던의 피쉬몽거즈홀 (Fishmongers' Hall) 의 음악 초대전 (Music Loan Exhibition) 에 전시되어 있었고 (catalogue (London, 1909), p.158), 1922년 보스톤의 진여사 (Mrs Ginn)에게 판매되었다. 1940년대에는 뉴욕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비올라 수석인 윌리엄 린써 (William Lincer)의 소유여서 연주회와 음반에서 자주 들어 볼 수 있었다. New York, 킴 카쉬카쉬안의 소유, formerly Connecticut, Witten family collection; illustrations in S. F. Sacconi, I segreti di Stradivari (Cremona, 1972; Eng. trans., 1979), figs.10-12. 

IV 첼로들 (Violoncellos) 


1 장식된 첼로 ‘King’, 프랑스 샤를 9세 세트에 속함. 다른 모든 현존하는 안드레아 아마티의 첼로와 거의 모든 초기의 일반적인 크레모나 첼로들과 같이 이 악기도 원래는 매우 큰 크기였고 바디길이는 약 795mm였다. 지금은 757mm정도인데, 중심선과 앞판의 위 아래, 그리고 뒷판을 잘라내어 길이가 줄어든 것이다. 장식의 대부분은 보존되어 있으며 스크롤은 원래의 것이다. 1872년 런던 사우스 켄싱턴 박물관 (South Kensington Museum) 의 고악기 특별전 (Special Exhibition of Ancient Musical Instruments)에서 (catalogue by Carl Engel (London, 1872), no.183), 그리고 1904년 런던의 음악 초대전에서 (catalogue (London, 1909), p. 159, 여기서 교황 피우스 5세 (Pius V)가 샤를 9세에게 헌정한 악기라고 언급됨) 전시되었다. Connecticut, Witten family collection; W. Sandys and S. A. Forster, The History of the Violin (London, 1864), p.203; illustrations of the scroll and pegbox in Sacconi, op cit, pp.16-17. 

2 장식된 첼로, 약 750-60mm, 샤를 9세 세트에 속함. 나는 이 악기를 본 적은 없지만 사진으로 판단하면, 원래의 장식 대부분이 남아 있어 매우 잘 보존된 악기이다. 크기는 줄여졌고 스크롤은 원래의 것은 아니다. Europe, private collection. 

3 장식된 첼로, 샤를 9세 세트에 속함. 이 악기는 사진만 보았는데 심각하게 잘려져서 원래의 스크롤을 가지고 있지 않다. 그러나 장식은 상당부분 남아 있다. Western USA, private collection. 

4 장식된 첼로, 샤를 9세 세트에 속함, 740mm. 이 악기도 심각하게 잘리워 졌는데, 바이올린 제작자이고 전문가인 조셉 샤르동이 1,220 프랑으로 구입하였고 (Paris, Hotel Drouot, 22 December 1908, lot 1), 최근까지 그의 후손들의 소유로 남아 있었다. 이 악기는 1982년 6월7일에 다시 판매되었고 (at the Hotel Drouot on 7 June 1982 as lot 40), 경매 카탈로그에는 이 악기의 컬러 사진이 실려 있다. 

5 장식없는 첼로, 약 755mm로 크기가 변형됨. 원래의 스크롤은 아니며 리바니쉬됨. 이 악기는 1569년으로 되어 있는 인쇄된 라벨을 달고 있으나, 19세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사진과 설명은 The Strad, 70 (1959), p.836. USA, private collection, formerly Connecticut, Witten family collection.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