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8월 14일 화요일

[번역] 무질서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괴짜

무질서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괴짜 (Freaks of disordered thought)

(Published in
The Strad, October 2003)

헨리의 사전은 훌륭한 바이올린 제작자들에 대한 찬사로 가득차 있지만, 형편없는 제작자가 나타나면 그는 점잖게 표현하지는 않는다. Alan Coggins가 그의 뛰어난 작품에 대해 이야기한다.

**Henley의 Universal Dictionary of Violin and Bow makers에 대한 글입니다.
**헨리의 책에서 인용된 부분은 이탤릭체를 사용하지 않고, 배경색과 글자색을 다르게 처리하였습니다. (예시)


"헨리"라는 말을 현악기와 관련된 세계에 살고 있는 어느 누구에 언급한다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성공한 영국의 바이올리니스트, 교수, 그리고 작곡가의 이미지는 아닐 것이다. 대신에 사람들은, 'Universal Dictionary of Violin and Bow Makers' 라고 옆에 쓰여져 있는, 두껍고, 무거운 책을 불가피하게 떠올리게 될 것이다. 그 책은 전세계의 바이올린 제작자들, 딜러들 그리고 수집가들의 서재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어 지는 책이고, 약 9,000명의 제작자들의 정보가 들어 있는 표준화된 참고서가 되었다. 그리고 이 책은 단지 "헨리"라고 언급되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윌리엄 헨리는 사실 12살의 나이에 연주여행을 시작했던 재능있는 바이올리니스트였다. 그는 신동 파가니니 (The Wonder Boy Paganini)라고 불려졌는데, 이는 단지 바이올린에 대한 그의 재능 때문만이 아니라 그가 정확히 파가니니가 태어난 날로부터 100년뒤에 태어났기 때문이다. 젊은 시절, 그는 런던에서 오귀스트 빌헬미와 같이 공부했고, 그 둘은 매우 절친한 사이가 되었으며 때때로 빌헬미의 집에서 함께 연주하곤 했다.

헨리는 성공적인 연주경력을 가졌었고, 결국은 런던의 로얄 아카데미에서 작곡교수이자 바이올린과 주임교수로 임명되었다. 그의 다양한 연주, 작곡, 교수생활 이외에도, 그는 또다른 분야에 위대한 노력을 기울였었다 - 즉, 바이올린과 활 제작자들의 총괄 목록의 작성이라는 분야이다. 헨리는 개인적으로 가능한 한 많은 악기들을 검사하고 시연해 보았으며, 성공적인 음악가로서, 그의 의견은 아주 권위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런 성격의 정보를 모으는 것은 확실히 분명한 종착점은 없는 것이다. 헨리는 그의 작품을 마무리지어 출판할 수 있기 전인, 1957년에 사망했고, 이 사전은  작가의 노트로부터 딜러인 시릴 우드콕에 의하여 만들어 졌다. 이 책은 약 3년 뒤 1959-60년에 최종적으로 출판되어 졌고 최초에는 5권으로 되어 있다가, 1973년에 우리에게 친숙한 1권짜리로 재 출간되었다.

이 사후 출판이라는 상황은 이 책의 가장 명백한 결점들 중 하나로 귀결되어졌다. 우드콕은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책이 포함시키고 싶었했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중 많은 것들이 헨리에 의하여 악기 자체와 악기의 음질에 대한 헨리 자신의 직접적인 평가에 근거를 두어 쓰여진 것인 반면에, 헨리가 아마 연주는 커녕 결코 본 적도 없었을 악기들에 대한 언급도 이 책에는 존재한다.

이들 기록들은 모두 너무나 명백하게 그 제작자들 자신들에 의하여 쓰여진 것들이며, 그리하여 문제의 소지가 있다. 바이올린 제작자들에가 그들 자신의 작품을 평가해 달라고 주문하는 것은, 마치 정치가에게 그들이 의회에서 유용하고 효율적인 구성원인지를 묻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 거의 확실하게, 우리는 매우 장황하고 열렬한 답변을 얻게 될 것이다. F.E. Davenport에 대한 기록을 부분적으로 보면:

뉴욕에서 작업, 1908-1914... 전문적인 제작자는 아니지만, 그때까지감정가들이 가장 흥미로운 이탈리안 모델들이라고 하는 몇몇 악기를 제작하였다. 우수한 제작 솜씨는 크레모나의 중요한 제작의 선구자들의 것과 거의 맞먹는 것으로 평가되어진다. 놀라운 - 절대적으로 새롭지는 않으나 건강하고 강한 톤 - 후세에 의하여 격찬되어질 일종의 투명함을 관철시키는 음질 이라는 결과를 달성하였다

헨리가 미국에서 일하는 이 아마추어 바이올린 제작자에 관하여 이런 의견을 가지고 있었다고 정말로 믿겨지는가? 우드콕은 이런 과장된 기록 (출처도 없이)을 삽입하였을 뿐아니라, 또한 합리적인 길이로 그러한 기록들을 편집하려고 하지도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하여 우리는 A.H.Merrill에 대한 기록이 한 페이지 전체를 차지하게 되는 것도 발견하게 되며 (이는 그란치노나 로제리에 대한 기록의 길이보다도 긴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이렇게 시작한다:

일리노이의 엘긴에서 1853년 출생. 프랑스-영국계. 1872년까지 19년 동안 보통 사람들이 성장하면서 겪는 우여곡절을 겪음. 바이올린 음악에 매혹되어 그는 Hopf - "성숙되기 전에 수확한" 괴물같은 소리가 나는 -를 한대 구입. 주로  "활기를 주고 취하게 하는 음료"를 자주 마시라는 것이 주요한 가르침이었던 것 같은 선생으로 부터 6번의 레슨을 받음.

- 그리고 기타등등. 이런 기록을 읽어 나가면서, 우리는 결국 많은 그의 악기들이 때때로 터무니 없이 가격이 매겨진 크레모나 악기에 대항하여 왔고, 가장 성공적인 방식으로 시련을 극복하여나갔다 라는 것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우리는 다음과 같은 주장에 다소간 감명을 받을지도 모른다, ... 1924년까지 10,000개의 악기를 수리하는 놀라운 기록을 가지게 된다.

다행히도 이러한 자기평가는, 불가피하게 공통의 주제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꽤 쉽게 알 수가 있다. 그 제작가들은 위대한 크레모나의 마스터들과 유사한 (때로는 능가하는)음질을 가진 악기들을 제작하였거나, 또는 그들은 '잃어버린 크레모나 바니쉬'를 재발견했다 - 사실, 많은 제작자들이 둘 다 이루어 냈다고도 쓰여져 있다. 덧붙여 말하자면, 이러한 주장들은 별로 새로운 것은 아니다. 바바리아의 Zacharias Fischer는 분명히

... 그의 주장에 따르면, 스트라디바리와 슈타이너와 동등한 품질로 제작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발견했다. 이러한 과정은 가끔 해로운 화학물질을 넣어 목재를 오븐에 가열하여 시도되어 졌으나 무익하였다.


그리고 그것은 1786년이었는데, 스트라디바리의 사후 겨우 50년이 지났을 때였다. 스스로 평가된 기록들은 의도된 대로의 효과를 항상 거둔 것은 아니었다. 뉴질랜드의 George Nicoll 은 독자들을
완전히 혼동시키는데에 성공했을 뿐이다. 그는 그가 다음과 같다고 믿었는데:

...과학적인 바이올린 제작의 표준적인 작업이 결과적으로 계획되어 질 수 있는 핵심을 제공했다. 길이와 넓이의 2차원만을 다루면서, 유클리드의 조화론을 공부하였고 길이에는 그다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깊이에 대하여 너무나 많은 관심을 기울였기 때문에, 현대의 수학자들은 '생명' - 즉, 진동과 더불어 있는 문제' - 의 근원으로부터 너무나 벗어나게 되었었다. 그의 바이올린을 이 극과 극의 상대성원리에 맞게 디자인했고, '순수한 이탈리아의 음색'의 생산으로 귀결되어 졌다.

일단 의심스러운 기록들을 인식하는 법을 배운 후에는, 헨리 자신에 의하여 쓰여진 기록들을 읽음으로서 이 사전을 진정으로 즐길 수 있다. 그의 저술은 교양있는 평가, 유머 그리고, 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들에 있어서는, 가차없는 비판의 매력적인 결합을 보여준다. 그는 특히 간결하게 문장을 잘라내는 데에 재능을 보여주었고, 가치없는 대상에 대하여 너무 많은 단어들을 낭비하지 않으면서 분명한 생각을 전달할 수 있었다. 예를들어, 그는 우리에게 요셉 슈타이너 (Joseph Steiner)  (1)가 '미텐발트에서 1792년에 일을 했고. 절대적인 평이함으로 악명을 얻었고. 형태를 망가뜨리고 음질에서 가치가 없었다'라고 우리에게 말한다.

그리고 한술 더 떠서 덧붙이기를: 때때로 "미텐발트 ("Mittenbald")"라고 레이블에 적었던 무식한 사람. 헨리는 값싸고, 대량 생산되는 악기들에 대해 쓸 시간이 없었으며, 그의 이러한 악기들에 대한 기술은 특히 매서웠다. Heureux의 레이블이 붙어서 판매되는 바이올린에 대한 그의 평가를 보자: 

"기분좋은 (pleasing)" 또는 "좋은 인상을 주는 (prepossessing)"의 뜻을 가지는 그 이름은 매우 부적절하며, 판매자의 뻔뻔함이 제작자의 형편없는 재능 만큼이나 크다. 생동감이라고는 없는 나무로 된 가면; 현저히 관상학적으로 빈곤한 모습. 가늘고 작은 음색은 좋은 활로 연주하기에는 너무나 초라하다.

그리고 때때로 그의 기록은 너무나 가혹하여, 우리는 그가 그 제작자에 대하여 개인적인 혐오의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었는지 의심하게 되기도 한다. 그의 William Beale의 작품에 대한 의견은 상당히 악의적이다:

정신없고 무질서한 생각을 가진 괴짜. 아웃라인, 스크롤, 사운드홀은 혐오스럽도록 못생기게 만들어 졌다. 목재는 평범하고, 바니쉬는 재앙이며, 소름끼치게 공허함 음색을 가졌다.

 

제작자에 의하여 쓰여지지 않은 것이 분명한 기록이다. 가끔 헨리는 그의 경계심을 약간 풀고는 조금 더 급진적인 의견을 그의 기록에 슬며시 집어넣기도 한다. Adam Friedrich Grimm 에 대하여 그는 수 년동안 많은 바이올린 수리사들의 머리 속을 스쳐갔을 생각을 표현한다:

장인의 솜씨는 매우 비참한 지경이다. 때로 퍼플링이 없다. 1기니 정도의 가치밖에는 없는 메마른 음색. 망치의 쿵하는 소리는, 이러한 어리석음을 부수기 위하여 사용된다면 (우리 중 몇몇에게는) 비음악적으로 들리지 않을 것이다.

M.E. Lantez의 경우에서 보이는 것처럼 그의 인내심과 유머가 그를 완전히 떠나서 상당히 무뚝뚝해 보이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는 아주 드문 경우일 뿐이다:

그의 악기들 중 다수는 예민한 연주자들이 소화불량에 걸리게 할지도 모르는 음색을 가지고 있다. 싸구려 작업은 바보 멍청이들이나 고마워 할 것이다.

많은 헨리의 기록들은 혁신가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익한 읽을 거리를 제공한다. 그는 악기의 디자인이나 형태라는 측면에서 실험적인 '개선'의 수많은 예를 묘사하고 있으며, 이런 예들을 전통주의자들의 완벽한 경멸을 가지고 대한다. 사실, 영원히 사랑받는 악기들의 한정된 숫자라는 점을 보면, 그의 이러한 의견은 옳은 것이었다. 그의 평가는 차분한 정중함 - Regina Geigenbau에 대한 평가 (아래 참조)와 같은 - 으로부터 완벽한 경멸 - 아래 기록에서 보듯이 영원히 저주받은채로 남은 John J. Hawkins의 경우 - 까지 다양하다.

Regina Geigenbau:

어퍼와 로우어 립이 음색을 제어하기 때문에, 그것들을 제거해야 한다는 잘못된 개념을 가지고 있다. 앞판과 뒷판은 너무 아칭이 져서 옆판에서는 결합되어 있을 정도이고, 허리의 립은 보통의 바이올린에서 보여지는 것과 같이 남아있다. 소리의 방출은 보통방식으로 제작된 악기의 그것과는 상당히 다르다. 이상한 윤곽의 바이올린들은 사실 진지한 연주자들이 고려할만한 가치는 없다...



John J. Hawkins:

1800년 런던에서 바이올린의 새로운 형태로 특허를 받음. 옆판이나 뒷판이 없고 단지 강한 립이 앞판 아래로 이어져 있는데, 그 위에는 사운드포스트가 스프링에 의하여 앞판을 누르며 세워져 있다. 단순한 음량의 크기는 이 광기어린 구조에 의해서 망가지지는 않았으나, 아름다운 울림은 완전히 사라졌다. 그는 그의 완전히 어리석은 혁신을 적용하기 위하여 진짜 스트라디바리우스를 파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실험가들 중 적어도 하나는 올바른 궤도에 잘 올라서 있었던 것 같다. John Frederick Grosjean은 돌아보면, 광물매장층에서 초기의 시굴을 시도했던 것과 같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었다:

'바이올린을 만들지는 않았으나 현악기의 음질을 개선하고자 했던 수많은 기인들 중의 하나였다. 1837년에 바이올린의 표면을 아교와 유리가루로 코팅을 하는 아이디어로 특허를 받았다. 이 터무니없는 혁신은 이어지는 악평들로 인하여 그에 알맞는 영역으로 가게 되었다 - 그것은 망각의 영역이다.'


이런 종류의 정보를 모으고 기록하는 것은 매우 지루한 일일 것이다. 그러나 때로는 몇몇 작은 일화들이 연구자의 마음을 밝혀주기도 하는데, 헨리는 이런 좋은 이야기들이 바이올린제작자들의 작업에 꼭 관계가 없을지라도 가능한 곳에서는 포함시키기도 하며 즐겼다. 그리하여, 우리는 별났던 Joseph Merlin에 대한 훌륭한 묘사를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1770-1783년 런던에서 작업. 소호광장에 있는 코널리부인의 칼리슬 저텩에서의 가면무도회에서 바퀴달린 스케이트를 타고 스스로 제작한 바이올린을 연주하다가, 500파운드 짜리의 거울앞으로 돌진하여 거울을 산산조각으로 부수고 그의 악기를 조각조각나게하였고, 스스로도 엄청난 부상을 입어 그 명성을 획득.


그리고 Thomas Calow의 비극적인 이야기:

참을성이 없는 경향을 가진 무책임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으나 그가 하기로 하면 훌륭한 수리작업을 해내곤 했다. 1905년, 겨우 37세의 나이에 더블베이스 현에 목을 매어 자살.


물론 바이올린 제작자에 관한 어떤 책도 '초자연적인 계시'의 이야기 없이는 완전할 수는 없을 것인데, 그것은 Heinrich Ohlhaver에 의하여 제작된 Revalo 바이올린에 대한 이야기 같은 것이다. Heinrich Ohlhaver는:

..."영적인 집회에서, 스트라디바리의 유령이 그에게 나타났고 그의 비밀을 알려 주었고, 거기에서부터, 그 비결의 현대 바이올린으로의 이전은 "콜럼버스의 달걀만큼이나 쉬운" 것이 었다."고 말했다..



또는, 초자연적이면서 실험적인 접근법을 결합시키려고 했던, 석탄 광부였던, Ralph E. Fishburn도 예가 될 것이다:

외관상 성실한 열렬한 심령술사로서, 그는 靈媒의 인도를 받아 스트라디바리의 두 대의 바이올린의 환영을 하나의 악기로 만들었다. 그는 이전에 제작에 대한 지식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후 3개월만에 악기를 한 대 제작할 수 있었고, 이를 '비올라-바이올린'이라고 명명했다.아웃라인은 분별있는 실물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확실히 꿈속에서 본 환영이었다.


이 책에서의 수 많은 비판적이고 불손한 기록의 즐거운 예시들에도 불구하고, 헨리가 제작자의 작업을 훌륭한 것으로 여겼을 때의 그의 의도는 확실할 것이다. 그의 시적인 서술방법은 다시 나타나지만, 간결함의 한계는 더이상 필수적이지 않으며 그의 생각을 더욱 더 펼쳐나간다. Giovanni Francesco Pressenda의 경우가 그러할 것이다:

그의 예술에 관해 광대한 사고의 폭을 지닌 심오한 제작자로, 크레모나와 프랑스 학파의 예술적 기교를 완전히 흡수하였고 그의 바이올린에 다양한 특성을 스며들게하고, 형상화시키고, 완벽하게 만들 수 있었다. 그는 최상의 질서로 특징지어지는 보편성을 가지고 있었고, 단순한 탁상공론은 삼가했으며, 그 자신을 전적으로 이전의 제작자들의 법칙에 제한시킴으로서 창조를 하는 것을 매우 자랑스럽게 느꼈다.


그는 한페이지가 넘도록 이런 식으로 계속 서술하고, 어느 시점에서는,

우리가 Pressenda의 악기들이 후대에게 이탈리아의 바이올린으로 여겨질 것이라고 주장할 때에 이것이 과장된 허풍으로 비난받지 않기를 희망한다,

 라고 선언하기에 이른다.

더 활발한 많은 의견이 이 책에 포함되었다는 점은, 우드콕이 헨리의 서술을 그의 사후에 출판하여 얻은 가장 다행스러운 점이라고 할 것이다. 만약 헨리가 살아서 이 사전의 마지막 초안을 검토했다면, 얼마나 많은 이런 기록들이 수정되고 편집되어 없어졌을지 우리는 단지 추측만 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이런 기록들의 존재는 책에 생명과 흥미를 넣어 주기 때문에, 그렇지 않았다면 사람들은 이 책에서 전화번호부를 대할 때에 기대하는 정도의 흥분을 기대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Universal Dictionary of Violin and Bow Makers는 감동할 만한 성과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바이올린 제작자들에 대해 이것과 같은 책은 존재하지 않으며, 오늘날이 소송이 많은 사회라는 점을 고려하다면, 앞으로도 이런 책은 없을 것이다.

The Universal Dictionary of Violin and Bow Makers는: Amati Publishing Ltd, 1 Northfields, Speldhurst, Tunbridge Wells, Kent TN3 OPL, UK Tel: +44 1892 870319 에서 구할 수 있다.

Alan Coggins는 호주 시드니 부근의 블루마운틴에서 Adele Beardsmore와 같이 일하는 바이올린 제작자이자 수리전문가이다. 그는 바이올린의 여러가지 측면에 대하여 저술을 해왔고 The Strad지에 정기적으로 기고한다. 그의 글들은 그의 홈페이지에서 읽어볼 수 있다. 앨런은 또한 호주의 현악기 제작자들에 대한 책을 쓰고 있으며, 온라인에서 과거의 현재의 500명 가량의 호주 제작자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Directory of Australian Violin and Bow Makers를 만들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