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9월 3일 일요일

[번역] HTNOV - The Italian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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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Italian School 
1520 - 1860
 
이 유명한 학파는 가장 오래되었고 최고의 바이올린 제작자들을 모두 포함한다. 이 학파에는 많은 개별 학파들이 있는데, 크레모나, 베니스, 피렌체, 나폴리, 기타 등등이다. 그러나, 가장 두드러진 점은 이 모든 (유명한) 학파들이 다 "이탈리안"이라는 점이다.
 
The Scrolls
스크롤은 가장 진짜 이탈리아 바이올린을 구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그것들은 사실 매우 다양하다. 그러나, 모두 진기하고 다른 학파들에게서 발견될 수 없는 개성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스크롤의 쓰롯 (목구멍)은 아래의 6개의 그림 (Fig. 26 - 31)에서 보여지는 것 처럼 약간 날씬하고 매우 우아한 모양을 하고 있다. 귀는 잘 서있으나, 가장 중요한 점은 전체 컬이 펙박스에서 앞쪽으로 뻗어있다는 것 (throw forward)이다. 몇몇의 훌륭한 바이올린들에서 이 특징은 좀 숙련된 전문가들의 눈에 띌만한 것이지만, 항상 진짜 이탈리아 스크롤에서는 항상 나타난다. scollop은 다양한데, 언제나 결정적이다. 가끔 잘 둥글려져 있고 가끔은 약간 뾰족하며 다른 것들은 매우 네모모양이기도 하지만, 항상 탁월하게 활기있게 깎여져 있고 매우 예술적이다. 대부분의 이탈리아 스크롤은 펙박스와 쓰롯에서 약간 길다. 몇몇 악기들은 나와있는 앞쪽에서 약간 들어가 있다. 우리가 이 특징적인 throw forward에 대하여 말할때, 스크롤이 넥의 선 (Fig. 14, c 지점) 에서 앞으로 나와있다는 뜻은 아니다. 이는 펙박스의 좁은 끝의 위치와 비교할 때 앞쪽이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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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uttons
버튼도 다양하다. 버튼이 항상 작품의 질을 이야기해 주지만, 완벽하게 이것을 묘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몇몇 악기들은 약간 올려진 버튼을 보여준다. (Fig. 32) 이렇게 맞지 않게 하는 것도 확실이 괜찮은 방법인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돌출된 부분은 많이 닳기 때문이다. 3개의 버튼 (Fig. 33, 34, 35)는 고급 이탈리안 바이올린에서 가져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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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ound Holes
짧은 지면에 사운드 홀을 완전히 묘사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몇개의 예시가 도움이 된다. Fig. 36은 1615년경의 올드 이탈리아 사운드홀이다. 이것은 안쪽으로 기울어져 있고 심플한 f 모양이다. 위 아래쪽의 날카로운 점은 관찰할 가치가 있다. Fig. 37은 40년 후의 이탈리아 사운드 홀이다. 비슷하게 생겼지만, 상당한 발전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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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0년 경의 진기한 이탈리아 사운드 홀은 Fig. 38에서 묘사되어 있다. Fig. 39는 1700년의 가장 절묘한 사운드홀을 보여준다. Fig. 40은 1730년의 개성적인 사운드 홀이다. Fig. 41은 1734년 Giuseppe Guarnerius del Jesu의 훌륭한 사운드 홀이다. 수십개의 다른 것들도 여기에서 보여 줄 수는 있지만, 주의깊게 연구해보면 거의 모든 이탈리아 사운드 홀에서 예술적이고 개성적인 굴곡을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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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 홀이 잘려진 각도와 넓이는 소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더 나은 제작자들이 사운드 홀을 좀 더 좁고, 꽤 똑바로 깎았지만, 이런 점들을 국가적인 특성과 연결하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하다.
 
Model of the Body.
우리는 이탈리아와 크레모나 모델에 대하여 많은 이야기를 들어왔다. 그러나, 위대한 이탈리아 마스터의 모델 (마지니, 아마티 일가, 스트라디바리, 과르네리 델 제수같은)이, 순차적으로 덜 유명한 이탈리아 제작자들과 거의 모든 다른 제작자들에 의하여 카피되었기 때문에, 바디의 모델은 전문가들을 제외하고는, 최상급 악기의 국적을 판별하는데에 별로 신뢰할 만한 가이드가 되지 못한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알 수가 있다. 덜 유명한 악기들의 경우, 모델의 진기함은 종종 그들의 오리진을 찾아내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옆판의 두께가 얇은 것은 종종 이탈리아의 작품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다른 나라의 많은 바이올린들도 그렇게 깎이기 때문에, 아마추어들에게는 확실한 가이드가 결코 될 수없다. 게다가, 소수의 이탈리아 바이올린은 약간 깊은 옆판을 가지고 있다.
 
The Varnish
바니쉬는 품질이 정말 좋다. 그것은 손가락으로 만져보면 멋진 부드러운 느낌이 들고, 깨끗하고 빛이 난다. 몇몇 네덜란드 바니쉬도 또한 빛나고 깨끗하지만, 만져보면 딱딱하고 유리같은 느낌이다. 크레모나 바니쉬는 부드럽고 꽤 두껍고 일반적으로 깊은 노란색이거나 풍부한 붉은 색이다. 나폴리의 바니쉬는 빛나는 붉은색이고 약간 밝은 노랑색이다. 때때로 밝은 브라운 셰이드도 있다. 베니스 바니쉬는 그다지 부드럽지 않다. 사실 이것은 이탈리아 바니쉬 중에서 가장 딱딱하다. 그것은 빛나는 붉은색이다. 피렌체 바니쉬는 나폴리의 색과 비슷하지만 약간 더 딱딱하다. 모든 이탈리아 바니쉬들은 아주 소수의 예외를 제외하고는 모두 질감이 뛰어나다.
 
The Front Plates
앞판은 사용된 나무결의 간격이 아주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높은 모델은 나무결이 더 촘촘하다. 그러나 이탈리아 바이올린에서, 그 모델이 높은 것이던 평평한 것이던 간에, 나무결은 항상 매우 단단한 조직을 가지고 있고 이것이 "진짜 이탈리아의 소리 (real Italian Tone)"라고 알려져 있는 특징적으로 아름다운 음질을 만들어 낸다. 종종 이것은 "갈대소리(the reedy tone)"라고 불리워지지만, 뭐라고 불리워지던간에 단단한 나무결이 그 이유이다. 올드 이탈리아 바이올린이 새 악기였을때에도 역시 그것들은 좀 딱딱하지만 훌륭한 소리를 가지고 있었음에 틀림없다. 세월 그 자체만으로는 아름답고 꽉찬 부드러운 소리가 만들어지지는 않는다. 단단한 나무결은 바이올린의 현들과 같은 식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만약 현들이 자유롭게 진동하지 않는다면, 딱딱한 소리가 나거나 소리가 안나거나 할 것이다. 실제 진동이 눈에 보이지는 않는 다고 해도, 나무의 "현" - 즉, 바이올린앞판의 나무결이나 리드 - 도 마찬가지이다. 세월이 앞판에 탄력성을 주지 않았다면, 나무조직이나 단단한 나무결은 자유롭게 잘 진동하지 못할 것이다. 이것은 왜 올드 바이올린이 뛰어난 가에 대한 주요한 이유이다. 새 악기들은 꽤 좋은 소리를 낼 수도 있겠지만, 나무 조직이 충분히 길게 진동할 수 없기 때문에, 달콤하고 꽉찬, 좋은 올드 바이올린의 소리를 결코 낼 수 없다.
 
The Linings, Corner and End Blocks
라이닝, 코너 및 엔드 블럭은 작고 종종 주름진 모양을 하고 있다. 대다수의 악기에서 단정하게 작업이 되어 있으나, 지나치게 마무리가 되어있지는 않다. 가장 훌륭한 이탈리아 작품에서 라이닝은 코너블럭에 끼워들어가 있거나 뒤에 있다.
 
The Purflings
퍼플링은 극단적으로 다양하다. 소수의 예외가 있지만 주로 심어져 있다. 몇몇 이탈리아 퍼플링은 매우 물결치는 모양이며 불규칙하다. 그러나, 더 우수한 작품들은 가장 아름다운 마무리를 보여주며, 아주 주의깊게 심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퍼플링이 한 점에서 만나는 코너는 자유로와 보이고 쉽게 마무리되어 있는데, 이것은 다른 곳에서는 볼 수가 없는 것이다. 프랑스 퍼플링은 마무리가 잘되어 있긴 하지만, 이탈리아 마스터들의 자유로움 같은 것을 찾아 볼 수는 없다. 몇몇 이탈리아 퍼플링은 아주 좁은데, 이 점에 있어서는 어떤 정해진 규칙은 없다.
 
결론적으로, 이탈리아 바이올린은 아름답고 뛰어난 음질, 훌륭한 바니쉬 그리고 일반적인 예술적 장점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우리는 이 학파에 대한 우리의 설명이 많은 사람들이 이탈리아 악기를 볼 때 도움이 되리라고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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