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9월 3일 일요일

[번역] HTNOV - The Dutch School

 

The Dutch School

1680-1840


거칠고, 투박해보이는 "feedles (fiddles의 네덜란드식 발음을 흉내낸 듯)"이지만, 좋은 목소리"voice"를 가지고 있는 것들을 많이 찾아볼수 있다. 만약 주머니에 돈이 별로 없어서 1파운드 가량만 쓸 수 있다면, 좀 크랙이 있고 망가져 있는 영국, 프랑스, 독일 또는 심지어 이탈리아 "위조품 (duffer)"보다는 "올드 네덜란드 (Old Dutch)"의 소리에 질러 보는 것도 현명한 방법이다. Peeter Jacobs와 Hendrick Jacobs (아마 아들일 듯) 가 만든 몇몇 바이올린들은 정말 모습이 네덜란드제라기 보다는 이탈리아 것 같이 보인다. 그러나, 상태가 좋은 악기들은 매우 드물다.

The Scrolls.

스크롤은 거칠고 특징적인 면이 많고 결단력있는 모습이다. 독일 스크롤 처럼, 이것들도 깊은 마지니 홈을 가지고 있으나 더 급작스러운 모습이다. 그리고 너무 거칠어서 도구의 자욱들이 바니쉬 아래에 보인다. 제작자들은 그들의 "수지 바니쉬 (resin varnish)"에 맞추기 위하여, 헤드 제작시에 깨지기 쉬운 나무를 골랐던 것처럼 보인다. 3개 중 2개의 네덜란드 바이올린은 스크롤이 부서졌었고, 그 모서리는 너무 날카롭다. Fig. 21, 22, 23은 네덜란드 스크롤의 특징을 보여준다.

좁은 펙박스도 주목할만하다. 또 주목할 만한 것은 넥과 스크롤을 연결하는 네모난 조악한 Scollo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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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uttons

네덜란드 버튼은 네덜란드 치즈처럼 매우 작달만하다. 그들은 종종 독일 것들 (Fig. 17, 독일편)처럼 뒤로 기울어져 있지만 확실히 단단하고 결정적인 깎음새를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모서리가 날카롭지만, 마무리는 종종 좋지 않다.


The Sound Holes

사운드 홀은 위가 무거운 형태이며 좁다. Fig. 24는 이것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사운드 홀은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엣지가 매우 날카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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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odel of the Body

바디의 모델은 평평한 모델이다. 이것은 위와 로우어 바우트에 각이 져 있어서 보기가 좋지 않다. 앞서 언급되어졌던 흉한 융기를 가진 독일 바이올린의 각진 모양 (Fig. 20, 독일편의 점선 부분에서 보여지는 것 처럼)은 네덜란드 바이올린이 그다지 높은 모델을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역시 나타난다.


The Varnish

바니쉬로 착각할 염려는 없다. 대여섯명의 초기 제작자들을 제외하고는 그들은 항상 밝고 가벼운 노란색의 딱딱하고 유리같은 바니쉬를 사용했다. 셸락 바니쉬의 일종이다. 이 색깔 때문에 이것은 종종 수지바니쉬 (resin varnish)라고 불리운다.


The Front Plates

앞판은 약간 얇다. 나무 그 자체는 소리를 고려하여 잘 선택되어졌고, 딱딱한 바니쉬가 없다고 해더라도 소리는 매우 좋을 것이다. 앞 뒤판의 안쪽에는 둥근 끌로 판 자국이 숨겨지지도 않고 그대로 있다. 이것들을 다듬는다고 해고 공구 자국들은 보일 것이다.


The Linings, Corner and End Blocks.

라이닝은 독일의 것들처럼 각이져 있고 약간 더 깊다. 코너블럭은 대부분의 경우 존재하지 않아서 이채롭다. 탑블럭은 일반적으로 넥과 같이 깎여 있다. (Fig. 25. 은 네덜란드 바이올린을 열었을 때를 보여준다.) 길고 네모난 못생긴 탑블럭 (a)과 못생기고 각진 블럭 (b)은 특히 주목할만 하다. 탑블럭은 좀처럼 다른 나라 바이올린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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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fling

퍼플링은 잉크칠로 대체되어 진 경우가 매우 자주 있고 아예 없는 경우도 있다. 퍼플링이 있는 경우에는 항상 거칠게 끼워져 있고 종종 잘 맞지도 않는다. 가끔은 여분의 퍼플링 나무가 사용되어졌고 이것은 불쾌할 정도는 아니지만 색다른 효과를 준다.


결론적으로, 네덜란드는 소리로, 오직 소리로만 악기를 고르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학파이다. 물론, 네덜란드 악기는 아주 부드럽지는 않다. 그러나, 만족할만한 꽉찬 그리고 정직한 소리를 가지고 있어서 아주 좋은 오케스트라용 바이올린이 될 것이며, 신중한 연주자의 손에서는 독주 바이올린으로 이용될 수도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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