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4월 26일 토요일

[공연] 제614회 KBS교향악단 정기 연주회 (오귀스탱 뒤메이 협연)

사실은 순전히 뒤메이의 연주를 보고 싶어서 이 공연을 예매했다. 재작년에 내한했을 때, 독주회를 놓친 것이 영 아쉬웠었기 때무에 이번에 또 내한을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얼른 예매를 했었다.

금요일 저녁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 앞에는 보통의 음악회 관객들과는 좀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보였는데, 비씨카드 등에서 초대권을 나누어 준 모양이었다. 공연 분위기를 심히 걱정하면서... 홀로 들어 갔는데, 내가 앉은 박스석에는 아무도 들어 오지 않아서 나는 마치 그 박스 자체를 전세낸 것 처럼 편안히^^ 공연을 감상할 수가 있었다.

  
(출처: kbs.co.kr KBS교향악단 제614회 정기연주회 보도자료)

프로그램
Brahms / Violin Concerto in D major, op.77
Shostakovich / Symphony no.10 in e minor, op.93

뒤메이가 앞장서고 지휘자인 라흐바리가 뒤따라 나와 무대에 서면서 공연이 시작되었다. 3층 박스석이라 바이올린 쪽 단원들과 협연자의 머리와 뒷모습만 보였다... 뒤메이의 바이올린을 자세히 볼 수 없었던 것이 아쉬운 점. 그런데, 기대와는 달리 뒤메이가 연주하는 1악장의 바이올린 솔로는 불안불안 이어졌다. 음정이 엇나가는 부분도 간혹 있었고...... "벨기에 악파인 이자이와 그뤼모의 적통"이라는 그의 명성이나, 기존의 그의 연주를 기대했었던 나에게는 약간의 실망과 의문이 생기고 있었다. 피곤하거나... 다른 이유로 몸이 좋지 않았던 것일까?

1악장보다는 나았지만 그의 컨디션은 2,3악장에도 그다지 회복되지는 못했다. 간혹 보잉이 분명치 않거나 음정이 엇나가는 경우가 있었는데, 그 다음에는 발로 무대를 구르며 중심을 잡아 가려고 애쓰는 모습이 보이기도 했다. 만족스러운 연주는 아니었지만, 그의 바이올린 음색 자체는 매우 시원 시원하면서 저음에서는 강한 멋진 것이었다. (고음은 별로 였었지만...)

이번 협주곡의 연주에서는 악장이 끝날 때마다 한동안 박수가 계속되었었는데... 입구에서 본 초대권의 힘이었을까..;;

인터미션에는 전화로... 졸리다고 레슨을 안받고 울면서 선생님을 그냥 돌려보낸 둘째아이를 야단쳤다....ㅠㅠ 어디가 아파서 그랬나 했더니, 목소리가 쌩쌩...;;;;

라흐바리잘 모르는 지휘자인데, 이란 출신의 작곡도 하고 지휘도 하고... 전직은 바이올리니스였던 음악가라고 한다. 그는 브람스 바협도 암보로 지휘하더니 이어지는 쇼스타코비치도 암보로 지휘했다. 별로 크지 않은 키에 풍부한 표정과 다채로운 모션으로 오케스트라를 이끄는 것이 꽤 재미있었다. 2부에서는 팀파니 주자도 K향의 인기스타(?)인 이영완씨로 바뀌었고, 악장 김복수씨를 비롯한 단원들이 많이 보충이 되었다.

사실 K향이 2부의 쇼스타코비치를 멋지게 연주하리라고는 기대하지 않았는데... 연주는 기대 이상이었다. 매우 다이내믹하게 곡을 이끌어 나가서 마치 한 편의 이야기 또는 오페라를 보는 기분이 들을 만큼 흥미진진한 진행을 보여 주었다. 역시 KBS라고 해야 할까... 라흐바리의 역량이 훌륭한 것일까.

관객들도 환호성을 올리며 박수를 보냈다. 라흐바리가 다시 지휘대로 뛰어 올라와 시작한 앵콜은 유명한 글린카의 루슬란과 루드밀라 서곡이었다. 매우 빠르게 연주되어서 나는 자리 바로 아래쪽의 바이올린들의 보잉과 운지를 보느라 정신이 없었다^^;; 재미있었던 연주.

댓글 5개:

  1. 발 구르며 연주하는 게 뒤메이의 버릇인가 보군요...

    공연관람기에도 썼었지만... 재작년 공연 때도 무대 바닥을 쾅쾅 굴러가면서 연주하는 모습이 무척 인상적이었거든요... ^^

    답글삭제
  2. 걱정 마십시오.. 이자이의 혈통은 이제 제가 잇겠..... ㄷㄷㄷㄷ

    답글삭제
  3. @ViolinHolic - 2008/04/26 20:17
    기대해 보겠습니다...ㅎㅎㅎ

    답글삭제
  4. @PlusAlpha - 2008/04/26 18:01
    그런가봐요^^;; (그런데 사라장도 뒤메이 닮아 발을 구르는 걸까요.....ㅡㅡ;; )

    답글삭제
  5. 웰.백/ 머리도 기르셔야...^^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