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6월 16일 월요일

[공연] 앤드류 맨지 & 리처드 이가 듀오 2008년 6월 14일


(사진 출처: LG아트센터)

프로그램

바흐 J.S.Bach (1685 - 1750) 바이올린과 하프시코드를 위한 소나타 BWV1015
Sonata for violin and obbligato harpsichord, BWV1015 (c.1720) Dolce, Allegro, Andante un poco, Presto

코렐리 A.Corelli (1653 - 1713) 바이올린과 바소 콘티누오를 위한 소나타, Op.5 No.7
Sonata for violin and bass continuo in D minor, Op.5 no.7 (1700) Preludio, Corrente, Sarabanda, Giga

바흐 J.S.Bach (1685 - 1750)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제1권 중 프렐류드와 푸가 BWV853 - 리처드 이가 독주
Prelude and Fugue for solo harpsichord BWV853 rom Book I of The Well-tempered Clavier (1722)

판돌피 G.A.Pandolfi (fl.c.1660) 바이올린 소나타 Op.3 No.2 La Cesta & No.6 La Sabbatina
Two sonatas from Op.3: no.2 La Cesta & no.6 La Sabbatina

Intermission

비버 H.I.F.Biber 묵주소나타 No.1 수태고지(受胎告知)
Rosary Sonata no.1: The Annunciation (c.1680) Praeludium, Variatio, Finale

바흐 J.S. Bach 반음계적 환상곡과 푸가 D단조 BWV903 - 리처드 이가 독주
Chromatic Fantasia and Fugue in D minor, BWV903 (1720?), for solo harpsichord

비버 Biber 1681년 소나타
Sonata III (1681) Praeludium, Aria e Variatio, Variatio


이 공연은 올해의 풍성한 고음악 공연 중 가장 기대되는 것 중의 하나였다. 앤드류 맨지의 연주에 대해서는 고음악 애호가들 중에서 별로 탐탁치 않게 여기는 사람들도 있는 것 같기는 하지만, 실제로 그가 어떻게 연주하는지를 보는 것은 상당히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구나 오랫동안 호흡을 맞추어 온 이가와의 듀오 연주회라니... 놓쳐서는 안될 공연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바흐의 첫 곡은 돌체로 시작했는데, 부드럽고 휘청휘청한 그의 연주가 조금은 불안하게도 들려왔다 그러나, 맨지는 곧 자신감 넘치는 비르투오조 연주자의 모습으로 돌아와 이가와 미소를 주고 받으며 정말 즐겁게 연주하기 시작했다. (맨지와 이가는 내가 지금까지 실연으로 본 어떤 듀오의 연주보다도 즐겁게 호흡을 맞추어서 나중에는 거의 만담을 주고 받는 희극인 둘을 보는 것 같은 느낌마저 들었다..ㅡㅡ;;)

전반부에서는 바흐보다는 코렐리가 더 좋았고, 코렐리 보다는 판돌피가 더 재미있었다. 판돌피의 두 곡은 처음 듣는 곡으로, 집에 있는 맨지, 나이젤 노스, 존 톨의 17세기 바이올린 음악 "Fantastic Style"에 실려 있던 판돌피의 곡과는 다른 곡들이었다. 하지만, 곡의 분위기는 비슷해서 17세기 유럽의 음악이라는 것이 정말 흥미진진한 것임에 틀림없다는 생각이 다시 한번 들게 했다. 맨지는 이 곡과 후반부 비버 소타타에서 온갖 종류의 바이올린 주법을 보여 주어 바로크 바이올린으로도 이런 다양한 연주가 가능함을 보여 주었다.

후반부의 묵주 소나타는 크게 기대하지는 않았지만 무난했고, 이가의 독주로 연주된 바흐의 반음계적 환상곡과 푸가는 전반부의 평균율 클라비어 보다 더 좋았다. 프로그램 중 가장 마지막에 배치된 비버의 1681년 소나타는 역시 처음 들어 보는 곡이었는데, 묵주 소나타의 느낌과는 다른 느낌의, 오히려 판돌피의 곡 같은 17세기 바이올린 곡들과 비슷한 느낌의, 즐거운 곡이었다. 맨지는 이 곡에서도 역시 다채로운 연주법을 보여 주었고 이가의 하프시코드와 함께 멋진 앙상블을 들려 주었다.

맨지는 박수가 이어지자, 무대로 나와 "The first movement of the Sonata by George Frideric Handel"과 "The last movement of the last sonanta by J. S. Bach"를 역시 이가와 함께 앵콜로 연주해 주었다.

공연 내내 보여 준 맨지와 이가의 모습은 너무나 즐거워 보였는데, 이것이 관객들에게 보여 주기 위한 것인지 그들이 스스로 저렇게 음악을 즐기고 있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런 모습이 공연장에 같이 있던 사람들에게 큰 즐거움을 준 것만은 사실이다. 고음악을 잘 모르는 우리 엄마도 매우 만족하시면서 시종일관 즐거워 하셨다. 음악이 비교적 '심각'해 지기 시작한 것이 고전파 이후라면.... 사실 고음악의 본질은 이런 즐거움이 아닐까 싶다. 이번 연주회를 통해서 맨지와 이가는 옛 음악을 어떻게 보고 들어야 하는가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을 들려 주었고, 우리는 맨지와 이가의 환상적인 앙상블을 통해 오랜 시간을 같이 해온 음악적 동료와 함께 연주하는 것이 이토록 유쾌할 수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댓글 6개:

  1. 공연 다녀오셨군요! 저도 같은 장소에 있었습니다. 공연장의 음향, 둘의 눈에 보이는 우정이 참 좋았던 연주회였습니다. 둘의 악기 성격상 어쩔 수 없겠지만 특히 이가쪽이 배려하는 모습을 많이 보이더군요. 연주자들도 관객들도 모두 즐겁게 음악을 향유할 수 있었다는게 참 좋습니다. (제 블로그에 간략평도 올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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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만술[ME] - 2008/06/17 10:21
    만술님과 같이 보게 되는 음악회가 꽤 많은 것 같네요^^;; 즐거운 경험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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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슈삐님

    오랫만입니다.

    별일 없이 잘 지내시나 궁금해서 안부 메모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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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슈타이너 - 2008/06/27 03:23
    안녕하세요^^ 슈타이너님도 잘 지내시죠? 전 요즘 회사일로 조금 바빴고 스트레스도 좀 많이 받고 있었답니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마음의 여유도 많이 없는 것 같아요 ㅠㅠ 좀 지나면 나아지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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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비밀 댓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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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Anonymous - 2008/12/10 15:47
    블로그 글을 4꼭지나 그대로 옮겼는데.. 옮기고 나서 보니 게시판 성격에 맞지 않으면 어쩌나 싶기도 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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